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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기물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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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실 이사 폐기물처리 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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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실 이사로 발생하는 대량 폐기물…처리 문제 갈수록 심각

 

● 기업들 대량 폐기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 환경 규제 강화 속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처리 방법 필요

최근 기업들이 사무실을 이전하거나 리모델링하면서 대량의 폐기물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책상과 의자 같은 가구부터 컴퓨터, 서류, 각종 사무기기까지 이전이나 리모델링 과정에서 나오는 사무실 폐기물은 크기와 수량 면에서 처리에 어려움을 더해가고 있다. 사무실 폐기물 처리는 단순한 이전 작업을 넘어 환경과 사회적 책임 문제로 이어지면서 갈수록 해결 방안이 절실해지고 있다.

서울 강남구에서 사무실을 옮긴 한 IT 기업 관계자는 “회사가 성장하면서 인원을 늘리기 위해 더 큰 사무실로 옮기게됐다”라며, “기존 사무실에 남은 가구와 장비들을 중고 시장에 팔거나 기증할 수 있는 것들은 최대한 재활용했지만, 남은 물품들이 너무 많았다”라고 밝혔다. 그는 “폐기물 처리를 위해 전문 업체를 불렀지만, 비용도 상당했고 폐기 과정에서도 적지 않은 절차가 필요했다”라고 덧붙였다.

한국환경공단에 따르면, 국내에서 배출되는 사업장 폐기물 중 약 20%가 오피스 폐기물에 해당한다. 문제는 이러한 폐기물 상당수가 소각되거나 매립된다는 점이다. 특히, 가구류나 전자제품에는 환경에 유해한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단순 폐기 시 환경 오염 우려가 크다. 게다가 사무실을 옮길 때 발생하는 서류나 인쇄물의 경우 처리 과정에서 정보 유출 방지까지 고려해야 하는 등 다각적인 문제도 존재한다.

사무실 이사 폐기물 처리 문제는 대규모 회사일수록 복잡해지기 마련이다. 이전에 필요한 각종 폐기물에 대해 적절한 분리와 처리 과정이 이뤄지지 않으면, 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불법 폐기물 투기 등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따라 폐기물 처리와 관련된 규제가 강화되면서, 기업들은 법규를 준수하기 위한 노력뿐만 아니라 친환경적 처리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부 기업들은 사무용 가구 및 장비의 재활용이나 기부를 통한 활용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글로벌 대기업 중에는 사무실 이전 시 필요 없는 가구나 장비를 직원들에게 무상 제공하거나 지역 사회에 기부하는 방식으로 처리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접근법은 자원 절약과 환경 보호 차원에서 긍정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모든 폐기물을 기부하거나 재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특히, 대량의 서류나 노후된 전자기기는 기부가 어려운 경우가 많아 기업들은 이를 처리할 방안을 고심하게 된다. 이 경우, 폐기물 처리 전문 업체의 협조가 필요하지만 비용이 많이 들고 소규모 업체들은 별도 비용을 부담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환경단체들은 기업들이 사무실 이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장기적으로는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사무실 이사 시 발생하는 폐기물도 사업장에서 나오는 일종의 대규모 생활 폐기물로 볼 수 있다”라며, “이러한 폐기물들이 적법하고 친환경적으로 처리되지 않는다면, 대기와 토양 오염 등으로 인해 지역 사회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사무실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이 법적 준수를 넘어 친환경적인 기업 문화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언한다. 특히, 환경 보호와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해 사무용 가구와 전자기기의 친환경 설계를 도입하고, 수명이 다한 가구나 장비는 재활용이 용이한 자재로 교체하는 등 기업 내부에서부터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다.

사무실 이전과 폐기물 처리는 기업 경영의 일부로서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과제가 됐다. 기업들이 이러한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향후 더 큰 비용을 치르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정부와 기업 모두가 협력해 법적 규제뿐 아니라 장기적인 친환경 처리 방안을 마련하고, 기업들이 폐기물 관리에 있어 사회적 책임을 다하도록 유도하는 방안이 마련돼야 할 것이다.

기업들은 자원 재활용을 통한 비용 절감과 환경 보호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사무실 이사와 함께 발생하는 폐기물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할 때다.


사무실을 이전하게 되면 책상, 의자, 서류, 각종 장비 등 다양한 물품이 남아 폐기물이 발생합니다. 이때, 일반 쓰레기와 재활용 가능한 폐기물의 분리 및 처리 절차가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폐기물 처리를 위해서는 처리 절차와 비용을 미리 파악하여 예산을 절감하고 원활하게 이전을 마무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무실 이전 시 발생하는 폐기물은 크게 일반 쓰레기, 재활용 가능한 물품, 그리고 특별 처리해야 하는 유해 폐기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각각의 폐기물에 대한 정의를 이해하고 적절히 분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일반 쓰레기: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가구, 오래된 서류 등으로, 재활용이 불가능한 폐기물입니다.

 

▶ 재활용 가능 폐기물: 금속, 유리, 플라스틱 등의 자재로 만들어진 장비나 가구들은 재활용이 가능하므로 별도로 분리합니다.


▶ 유해 폐기물: 배터리, 전자 기기, 잉크 카트리지 등은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해 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특별한 처리 절차가 필요합니다.

 

폐기물 처리 비용 구성 요소

사무실 이전 시 발생하는 폐기물 처리 비용은 폐기물의 종류와 양, 처리 방식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폐기물 처리 비용은 다음과 같은 요소로 구성됩니다.

 

운반비 폐기물을 운반하는 데 드는 비용으로, 폐기물 운반의 동선 난이도와 운반 거리에 따라 차등 적용됨.
처리비 폐기물 종류에 따라 부과되는 비용으로, 일반 폐기물, 재활용 가능 물품, 유해 폐기물 모두 다르게 책정됨.
인건비 폐기물 수거와 분류 작업을 수행하는 인력에 대한 비용.
기타 비용 사다리차 비용, 통로, 엘리베이터 보양 작업 등에 드는 추가 비용.

 

대부분의 폐기물 처리 업체는 위와 같은 비용 항목을 기준으로 견적을 제공합니다. 특히 유해 폐기물은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예상 비용을 확인하고 예산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폐기물 처리 절차 

폐기물 처리는 단순히 물건을 버리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단계별로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사무실 이전 시 폐기물 처리 절차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단계: 폐기물 분류 및 정리

 

앞서 언급한 대로 일반 쓰레기, 재활용 가능 폐기물, 유해 폐기물을 구분하여 정리합니다. 이 과정이 잘 이루어지면 이후 처리 절차가 훨씬 간단해집니다.

 

2단계: 폐기물 처리 업체 견적 요청 및 계약

 

폐기물 양과 종류에 맞춰 업체에 견적을 요청하고 계약을 진행합니다. 

 

3단계: 폐기물 수거 및 운반

 

업체에서 지정한 날에 수거 및 운반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폐기물이 많이 발생할 경우에는 사다리차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4단계: 처리 및 리사이클링

 

수거된 폐기물은 업체의 처리 시설로 옮겨지며, 재활용 가능한 폐기물은 별도로 분리하여 재활용됩니다. 

사무실 이전은 많은 물리적 작업과 함께 대량의 폐기물이 발생하는 일입니다. 사무실 폐기물 처리 전문 업체 클린업을 이용하면, 불필요한 스트레스 없이 효율적으로 폐기물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폐기물 분류에서부터 안전한 처리까지, 사무실 이전 폐기물 처리는 복잡하고 까다로운 작업이지만, 클린업과 함께라면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