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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기물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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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폐기물 수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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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린업은 대형 폐기물 수거 및 처리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입니다. 가정이나 사업장으로 직접 방문하여 대형 폐기물을 수거합니다.

 

클린업의 대형 폐기물 수거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화를 통해 예약을 해야 합니다. 상담을 통해 수거 일정 및 비용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약된 일정에 따라 클린업의 직원이 방문하여 대형 폐기물을 수거합니다. 이후 폐기물은 적절한 처리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클린업 서비스 이용 비용은 폐기물의 종류와 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상담 시 예상 비용을 안내받을 수 있으며, 서비스 완료 후 정산이 이루어집니다.


서울시에서 1인 가구를 위한 쓰레기 배출 기준을 통합하고 개선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음식물쓰레기,대형폐기물, 폐의약품 등 다양한 쓰레기 배출 방식을 통일하고 간소화하여 시민들의 혼란을 줄이고자 하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1.음식물쓰레기 분리배출 기준 통일

현재 자치구마다 음식물쓰레기 분리배출 기준이 달라 시민들이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는 음식물쓰레기 분리배출 표준안을 마련하여 모든 자치구가 동일한 기준을 따르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표준안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일반쓰레기로 분류됩니다.

 

■ 채소 뿌리와 대

■ 비닐류, 고추씨 등

■ 동물 뼈와 패각류 껍데기

 

 

2.자치구의 조례 개정

서울시는 25개 자치구에 음식물쓰레기 분리배출 기준 홍보를 정비하고, 관련 조례를 개정하도록 권고했습니다. 현재까지 10개 구가 표준안을 적용하고 있으며, 올해 안으로 모든 자치구가 통일된 기준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3. 대형폐기물 배출 기준 및 수수료 체계 개선

대형폐기물 배출 방식은 자치구마다 다릅니다. 방문신청, 수거업체 전화, 구 홈페이지, 모바일앱 이용 등 다양한 방식이 존재합니다. 

 

서울시는 이러한 방식들을 통일하고 간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신고필증 부착 방식 대신 접수 시부여받은 신고번호를 기재하는 방식으로 변경하는 것이 주요 골자입니다.

자치구마다 대형폐기물 배출수수료가 제각기 다릅니다. 예를 들어, 은평구는 모든 피아노에 동일한 수수료를 부과하는 반면, 다른 자치구는 디지털 피아노와 일반 피아노의 수수료를 다르게 책정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이러한 수수료 체계를 통일하기 위해 적정 배출수수료 가이드라인을 연구 중이며, 올해 중으로 모든 자치구가 통일된 기준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1인 가구를 위한 ‘고중량 대형폐기물 배출지원 서비스’도 도입되었습니다. 냉장고나 장롱 등 무거운 대형폐기물을  가정에서부터 배출장소까지 운반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앱으로, 현재 강서구, 마포구, 구로구, 서초구에서 운영 중입니다. 서울시는 이 서비스를 전 자치구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3. 폐의약품 배출 개선

서울시는 폐의약품의 원활한 수거를 위해 폐의약품 수거함 위치 정보를 서울시 디지털 지도를 통해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시민들은 폐의약품을 올바르게 배출할 수 있습니다. 현재 서울시 디지털 지도에는 구청, 주민센터, 보건소, 복지관 등 총 516개소에 수거함 설치장소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PC나 스마트폰으로 ‘스마트서울맵’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폐의약품 수거함 위치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수거함 설치를 확대하고 위치 정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폐기물 처리 비용 결정 요소

폐기물 처리 비용은 다양한 요소에 의해 결정되며, 폐기물의 종류, 양, 처리 방식 등이 주요 영향을 미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요소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폐기물의 종류

폐기물의 종류는 처리 비용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폐기물은 생활폐기물, 사업장 폐기물, 건설폐기물, 위험 폐기물 등으로 분류됩니다.

 

 

생활폐기물

가정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은 비교적 처리 비용이 저렴합니다. 그러나 분리수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처리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사업장 폐기물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은 종류와 양에 따라 처리 비용이 달라집니다. 특히 화학물질이나 유해물질이 포함 된  폐기물은 처리 비용이 높습니다. 

 

 

건설폐기물

건설 현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은 철거 잔재물, 폐건축 자재, 폐콘크리트, 폐목재 등이 포함됩니다. 대량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처리 비용이 높습니다.

 

 

위험 폐기물

위험 폐기물은 특별한 처리가 필요하여 처리 비용이 가장 높습니다. 이는 유해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환경과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비용이 추가되기 때문입니다.

 

 

2. 폐기물의 양

폐기물의 양은 처리 비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혼합폐기물의 양이 많을수록, 그리고 오염된 폐기물이 많을수록 처리 비용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폐기물의 양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3. 처리 방식

폐기물을 처리하는 방식에 따라 비용이 크게 달라집니다. 재활용, 소각, 매립 등의 방식이 있으며, 각 방식의 비용  구조가 다릅니다.

 

 

재활용

재활용 가능한 폐기물은 처리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이는 재활용 과정을 통해 자원을 재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재활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추가적인 처리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기물의 철저한 분리수거로 재활용률을 높이면 폐기물 처리 비용 부담을 줄이고, 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소각

소각 처리는 고온에서 폐기물을 태워 부피를 줄이는 방식으로, 비용이 중간 정도입니다. 소각 처리의 장점은 부피를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점이지만, 소각 과정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 물질을 관리하기 위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매립

매립 처리는 폐기물을 땅에 묻는 방식으로, 장기적으로는 환경 부담이 크기 때문에 비용이 높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매립지의 확보와 관리 비용, 그리고 매립 후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오염을 방지하기 위한 비용이 추가로 발생합니다.

 

 

4. 분류 수집 운반 비용

혼합폐기물인 경우 폐기물을 종류별 처리방식으로 수집, 분류 하는 비용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폐기물의 발생지와  트럭까지의 운반 거리, 에 따라 폐기물처리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규제와 법적 요구사항

폐기물 처리는 각종 규제와 법적 요구사항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러한 규제는 처리 비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특히 환경 보호를 위한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한 경우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